안녕하세요. 차가운순대입니다.
스위스여행을 가는 분 중에 루체른 리기산을 안 가는 분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 루체른 리기산이 인기가 많은 이유
1. 다양한 교통수단 체험 (유람선, 케이블카, 산악열차)
2. 스위스패스, 세이버데이패스 무엇이든 무료
3. 어렵지 않은 하이킹
그럼 리기 Rigi 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위스패스가 뭔지 모르시는 분을 위해
* 세이버 데이패스가 뭔지 모르시는 분을 위해
■ 루체른 Luzern
리기 Rigi 산에 갈 땐, 루체른이라는 도시에 숙박을 하게 됩니다. 루체른에 대해서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유럽여행 중 한국인 여행객이 머무는 가장 많이 숙박하는 스위스 도시 2개는 바로 인터라켄 Interlaken (or 그린델발트) 그리고 루체른 Luzern 입니다. 스위스 여행 공부를 많이 하다보면, 체르마트, 베른, 몽트뢰, 로잔, 루가노 같은 다양한 도시로 갈 수 있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인터라켄과 루체른에만 숙박 잡아도 어느 정도 성공합니다.
특히 취리히 공항으로 입국하거나, 프랑스 파리 or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스위스로 넘어올때, 루체른 Luzern 으로 가면 인터라켄 Interlaken으로 갈때보다 좋습니다.
* 취리히 공항 입국시, 취리히에 머물지, 루체른으로 갈지, 인터라켄으로 갈지 가장 많이 고민되는데, 이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 루체른에서 갈만한 곳 총정리 (리기, 슈탄저호른, 티틀리스, 필라투스, 슈토스, 교통박물관)
■ 루체른에서 리기산 가는법
블로그 글이 편한 분은 쭉 보면 되시고, 영상이 편하신 분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통해 루체른에서 리기 가는 법을 공부하실 수 있어요. 영상 한번 보면 대략적인 위치가 더 입체적으로 잡혀서 글을 보면 이해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1.5배속으로 보는걸 추천드리며, cc 버튼 누르면 자막도 나옵니다.
루체른에서 리기산 가는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1. 루체른 -> 베기스 Weggis -> 리기 칼트바트 Rigi Kaltbad -> 리기쿨름 Rigi Kulm
2. 루체른 -> 비츠나우 Vitznau -> 리기쿨름 Rigi Kulm
3. 루체른 -> 알쓰 골다우 Arth Goldau -> 리기쿨름 Rigi Kulm
3가지라 하니깐 다 가보고 싶어하는데, 한국인 여행객은 대부분 2번으로 올라가서 1번으로 내려옵니다. 자세한 방법은 뒤에 다시 이야기 하겠습니다.
■ 리기 출발시간
1번 (베기스 방면), 2번 (비츠나우 방면)은 모두 루체른역 앞에서 유람선을 타고 가는데요. 출발시간은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09:12, 10:12, 11:12, 12:00, 13:12, 14:12, 15:12, 16:12
오후에 가도 되지만, 날이 더워지면 수증기 때문에 약간 전망이 뿌옇게 될 수 있어서 오전에 가는걸 추천드리구요. 해가 긴 여름에는 늦어도 15:12에 가셔도 충분하지만, 겨울에는 늦어도 13:12 유람선 타시는 것이 좋아요. 출발 시간이나 교통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스위스 가기 전에 스위스 교통앱 SBB 사용법은 꼭 익히시면 좋을것 같아요.
▶ SBB 앱 사용법 (글)
▶ SBB 앱 사용법 (영상)
■ 리기산 갈 때 주의할 점
유럽여행 할 때 자연을 본다면 어디나 마찬가지지만, 점검기간과 날씨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리기산의 경우 점검기간은 케이블카만 걸리기 때문에 산악열차로 올라가면 정상까지 가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연중무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 2021년 리기산 점검기간
2021.03.08~04.01, 11.15~26 운행 안함
▶ 2021년 스위스 케이블카 점검기간
특히, 스위스 여행에서 날씨는 생명이죠. "뭐 그래도 남들 좋다는데 가면 뭐라도 있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가면 마음의 눈으로 봐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산 정상의 날씨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도전을 해볼 수 있지만, 그래도 최대한 과학적인 접근 방식을 이용해 맑은 전망을 볼 확률을 높이는 걸 추천 드려요. 가장 좋은건 스프 단톡방에서 서로 각자 위치에서 공유하는 사진이 확실하구요.
▶ 하루 이틀 전에 날씨 예보 확인할 때 메테오 스위스 Meteo Swiss
▶ 당일날 실시간 웹캠으로 확인할때
리기쿨름 정상 기차 내려서 올라가는 길의 흐린날과 맑은날 차이입니다.
■ 리기산 가는법 상세버전
그럼 루체른 역에서 리기산 가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루체른역에서 나오면 바로 앞에 개선문 같은 문이 보이고, 그 뒤로 선착장이 보일거에요.
배를 타고 25분쯤 가면 베기스 Weggis역에 내리고, 그 다음에 비츠나우 Vitsnau로 갑니다. 앞서 권해드린대로 리기 정상에 갈 때는 비츠나우 Vitsnau로 가고, 내려올 때 베기스로 Weggis로 오시는걸 추천드려요. 이게 헤매지 않고 편하게 가는 방법입니다. 베기스는 내리면 오르막길 따라서 걸어가야 하는 반면에 비츠나우는 내리자마자 바로 앞에 빨간 기차가 보이는데, 그냥 타시면 됩니다.
▶ 비츠나우 - 리기쿨름 산악열차 명당자리
올라가는 방향 기준으로 왼쪽
그래서 오른쪽보다 왼쪽 좌석이 더 길어요.
어느 산이나 마찬가지만 리기산도 열차에 내리면 정상까지 5~10분 정도 걸어야합니다. 정상에서 관람하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1시간은 되는 것 같아요. 정상찍고 빨리 내려가는 것보다 잠시 앉아서 명상을 즐기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같은 리기산인데 여름과 겨울 차이가 많이 납니다. 여름이라면 하이킹을 겨울이라면 눈썰매를 즐겨보시는걸 추천 드려요. 스위스 여행을 하면서 정상만 찍고 내려가면 절반만 느낀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이킹이든, 눈썰매를 20분 정도만 해봐도 다가오는 느낌이 확 다른걸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하이킹 하실 분이라면 리기쿨름 Rigi kulm 정상에서 바로 한칸 아래 역인 Rigi Staffel까지만 걸어가셔도 참 좋을거에요. 약 20분 정도 걸립니다. 겨울엔 하이킹이 어렵고, 대신 눈썰매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에 유람선을 타지 않고, 알쓰 골다우 Arth Goldau로 오시는 분은 기차역에서 살짝 헤맬 수 있습니다. 루체른 리기산으로 올라가는 산악 열차는 2층에(?) 있거든요ㅋㅋㅋㅋ
루체른에서 리기산 가는 길에 대해 어떤 느낌인지 확인하시고 싶으시면 역시나 아래 유튜브를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이 영상은 실제 가는 길을 담은거라 현장모습 감잡기 좋을거에요.
루체른에서 리기 다녀오는건 보통 5시간 정도 잡으시더라구요. 리기산 다녀와서 루체른 시내까지 한바퀴 둘러볼 시간은 충분합니다!
카펠교 바라보며 시청사 옆에서 제조한 루체른 맥주 벌컥벌컥 마시면 스위스 잘왔구나!!!! 생각 드실거에요 ㅋㅋㅋㅋ
▶ 루체른 시내 코스 1.5시간 소요
▶ 루체른 주변 산 총정리 (리기, 슈탄저호른, 필라투스, 티틀리스, 슈토스)
▶ 스위스 여행정보 총정리
▶ 이탈리아 여행정보 총정리
▶ 프랑스 여행정보 총정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