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트래블 유럽여행
■ 필라투스 날씨
루체른 필라투스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날씨다. 아침에 필라투스 웹캠을 확인해 정상이 맑은지 확인하고 올라가도록 하자. 하단 "실시간웹캠" 버튼을 누르면 필라투스 실시간 웹캠을 볼 수 있다.
■ 케이블카 점검 기간
필라투스는 케이블카와 산악 열차로 연결 되어있다. 올라가는 방법이 이렇게 2가지며, 점검기간도 겹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연중 무휴라고 봐도 무방하다. 다만 시기적으로 둘 중 하나는 점검기간에 막혀 있을 수 있고, 이 경우에는 올라갈 때와 내려올 때 같은 길로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 2017년 점검기간 (변경될 수 있음)
케이블카 : 2019.10.21 ~ 11.08 운행 안함
산악열차 : 2019.5월 중순~ 11.17 운행
■ 여행 예상 소요 시간
루체른에서 산악 열차를 타기 위해 알프나흐슈타트 Alpnachstad까지 기차를 타고 갈지, 유람선을 탈지에 따라 30분 이상 차이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루체른에서 필라투스 정상까지 다녀오는 시간은 평균 4~5시간 정도 걸린다.
■ 필라투스 교통비
▶ 루체른 - 필라투스 왕복 티켓 가격
스위스트래블패스 소지시 CHF 36
산악열차+케이블카 CHF 72
루체른에서 출발시 CHF 100 이상
산악 열차와 케이블카 이용시 가격이며, 루체른에서 출발 한다는 기준으로는 CHF 102~120정도 내야 한다. 아마 스위스패스를 갖고 있지 않다면, 절대 갈리 없으므로 특별한 설명을 하진 않겠지만, 만약에 스위스패스가 없는데, 루체른 근교에 있는 산을 가보고 싶다면, 개별 구간권 대신 빌헬름 패스를 알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 예약
스위스의 다른 산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예약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성수기에는 사람이 굉장히 많이 몰리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 필라투스 올라가는 법
루체른에서 필라투스까지 가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다.
1번: 루체른 Luzern -> 알프나흐슈타트 Alpnachstad -> 필라투스 쿨름
2번: 루체른 -> 크리엔스 Kriens -> 프레크뮌텍 Fräkmüntegg -> 필라투스 쿨름
1번에서 루체른 - 알프나흐슈타트 구간은 유람선을 이용해서 갈 수도 있고, 기차를 타고 갈 수도 있습니다. 유람선의 경우 50~90분이 걸리며, 기차를 이용할 경우 17분이 걸립니다. 대부분의 한국여행객은 유람선에 대한 환상이 있기 때문에 이 방향을 좀 더 선호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은 기차를 타고 가는 것이 시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한국인 여행객은 1번 알프나흐슈타트 쪽으로 올라가고, 2번 크리엔스 방향으로 내려옵니다. 반대 방향도 상관 없지만, 2번으로 올라갈 경우에 루체른 역에서 크리엔스 케이블카 정류소까지 찾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1번 알프나흐슈타트를 경우해 올라가 2번으로 크리엔스 방향으로 나오는 방법으로 포스팅 합니다.
■ 기차 타고 또는 유람선 타고 알프나흐슈타트 가는 길
▶ 기차 타고 가는 법
루체른 역 14번 플랫폼에서 알프나흐슈타트로 가는 기차가 기다리고 있다. 30분 또는 한시간 간격으로 있고, 보통 12분, 또는 42분에 출발하며, 소요시간은 17분이다.
▶ 루체른 역에서 나와 선착장
루체른 역에서 나오면 바로 앞에 호수가 보이고 그 정면에 유람선 선착장이 있다. 알프나흐슈타트 Alpnachstad에 가는 유람선에 올라타자.
단, 산악 열차 점검기간에는 알프나흐슈타트로 가봤자 아무것도 할 수 없으므로, 점검기간은 필수적으로 확인하자.


▶ 유람선 타고 이동
인터라켄에서 유람선을 타면서 스위스 호수와 산을 온 몸으로 느껴볼 수 있다. 루체른 시내 뒤로 보이는 산은 '용의 산'이라 불리는 필라투스며, 유람선 진행하는 방향으로 보이는 산이 리기다. 일반적으로 유람선의 2층은 1등석 패스 소지자만 입장할 수 있다. 루체른 Luzern에서 알프나흐슈타트 Alpnachstad까지는 50~90분 정도 걸린다.
인생샷 포인트: 유람선의 뒤에서 스위스 깃발과 함께 사진 찍어보자.

